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증상과 예방법

한국이 사망 원인 중 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뇌졸중. 우리나라 사람 중 여서 명 중 한 명은 일생에 한 번은 겪는다고 하는 위험한 뇌졸중.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봅니다.

 

뇌졸중

제가 어렸을 때 동네 주변에서 중풍에 걸린 나이 드신 분들을 종종 보았습니다. 동네마다 한 두 분은 그런 분들이 계셨고 40대인 분이 중풍으로 고생하시는 것도 보았습니다. 이 중풍이 바로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에 의한 사망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암 다음으로 우리나라 사람의 사망 원인이 뇌졸중이고 보통 선진국들도 사망 원인의 10%가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뇌출혈과 뇌경색이 그것입니다. 몸의 어느 부위든 마찬가지이지만 뇌혈관 질환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뇌출혈 

뇌출혈은 뇌혈관이 터져서 뇌에 손상을 입는 것을 말합니다. 출혈 부위에 따라 뇌내출혈과 뇌실내출혈 그리고 경막하출혈, 경막외출혈, 지주막하출혈로 나누어집니다. 간단히 뇌혈관이 터진 것이라 보면 됩니다.

뇌경색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막혀서 산소가 뇌에 공급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뇌혈관이 막히니 혈액이 제대로 뇌에 공급되지 못할 수밖에 없습니다.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니 뇌가 살 수가 없는 것이죠. 뇌경색은 혈전용해제로 치료를 하곤 하는데 이도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보통 뇌경색이 일어나면 4.5시간 내에 혈전용해제를 쓰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이 골든타임을 놓치면 안 됩니다.

뇌졸중 증상

뇌졸중에도 증상이 있습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뇌졸중은 특히 골든타임을 지켜야 살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을 놓치면 산다 해도 평생 장애를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뇌혈관 질환에 해당하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초기 증상

유감스럽게도 뇌졸중 증상은 갑자기 나타납니다. 그리고 처음엔 아주 심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곤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욱 무서운 거죠. 뇌졸중 초기 증상 알아보겠습니다.

- 갑자기 신체의 어느 부분에 마비가 온다. 팔이나 다리 안면에 마비가 오며 저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한다.

- 말이 어눌해진다. 말을 잘 알아듣지를 못한다. 말을 잘하지 못한다.

- 이유 없이 심한 두통이 찾아온다.

- 신체의 균형을 잡기가 힘들어진다. 어지럼증을 느낀다.

- 시력에 이상이 생긴다. 물체가 둘로 보인다.

 

만약 이런 증상이 생긴다면, 비록 그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평상시 없던 증상이 생긴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 이런 증상들은 처음에는 심하지 않고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합니다. 심하지 않은 데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기에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는 가벼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자연적인 노화 증상으로 생각해서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평소에는 없다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다면 비록 그 증상이 심한 것이 아니라 약한 것이라 해도 일단은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같은 뇌혈관 질환은 시간이 치료의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은 뇌혈관질환에 해당하는 병입니다. 즉 뇌의 혈관에 이상이 있을 때 발병하게 됩니다. 이는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을 말하는데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흡연 등이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을 증상이 있다면 이를 치료해야 하고 금연은 필수입니다. 

 

뇌졸중이 무서운 건 이러한 증상들이 처음엔 경미하기 때문에 무시하게 된다는 겁니다. 그러나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남은 인생을 고통 속에 보내야 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아무런 증상이 없는 데 어느 날 그러한 진단을 받게 되곤 합니다. 이렇게 소리 없이 찾아오는 질병이라 무섭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으로 초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금을 줄여라

우리나라 사람이 서구인들에 비해 소금 섭취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서구인들에 비해 보통 2~3배 많은 양을 섭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뇌혈관 건강에 치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짜지 않게 먹어야 합니다. 가능한 식단을 짜지 않게 구성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식당에서 식사를 하곤 하는데 식당은 음식 맛을 내기 위해 소금을 많이 사용합니다. 조심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라

일주일에 3~번은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너무 격하게 할 필요는 없고 숨이 차지 않은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금연을 하라

금연은 뇌졸중뿐 아니라 여타의 질병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금연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지방을 피하라

육류를 먹을 땐 지방을 제외한 살코기 위주로 먹어야 합니다. 지방이 고소해서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 건강을 위해서는 피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것은 습관입니다.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들인다면 심각한 질병으로 인해 인생을 고통 속에 보내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 백세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뇌 노화현상 원인, 예방법은?

 

뇌 노화현상 원인, 예방법은?

우리 몸에는 무수히 많은 세포가 있습니다. 이 세포들은 하루 동안 많은 양이 죽고 또 새로 생성이 됩니다. 그런데 뇌의 세포는 다른 세포와 달리 재활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태어나면서 남자

thank.happydal.net

파킨슨병 증상 예방법 치료 완전 정리

 

파킨슨병 증상 예방법 치료 완전 정리

나이가 들면서 몸이 뻣뻣해지고 잘 걷지도 못하게 몸이 굳는 병, 파킨슨병.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파킨슨병 환자들은 점점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입니다.

thank.happydal.net

췌장암 초기증상, 초반에 잡으면 승산

 

췌장암 초기증상, 초반에 잡으면 승산

의학이 발달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암은 정복되지 않은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인간을 위협하는 암. 그중에서도 췌장암은 더 무섭습니다. 췌장이 워낙 몸 안 깊은 곳에 있어 조기 발견이 어렵

thank.happydal.net

면역력에 좋은 음식 완전 정리

 

면역력에 좋은 음식 완전 정리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이 1년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신이 나왔으나 코로나가 사라지고 있다는 소식은 들려오고 있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스스로 자기 건강을 지키는 게 최선입니

thank.happydal.net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