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 교통비 절감

거의 모든 직장인과 자영업자분들은 일터로 출퇴근을 합니다. 출퇴근을 하다 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사이사이에 걷는 양도 만만찮을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출퇴근 시나 일상 중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는 경우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교통비를 최대 30%나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알뜰교통카드 제도입니다.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할 시 그 이동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입니다. 또한 연계된 카드 사용에 의한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면 대중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지역은 지방 재정 형편 상 신청할 수 없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알뜰교통카드는 연계된 카드를 발급받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계된 카드는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세 가지입니다. 각 카드 사별 할인율 및 조건 등은 약간 상이합니다. 카드사별 자세한 내용은 지면상 다 기술하기 힘드니 아래에서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용 방법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1. 카드사별 또는 위 홈페이지(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에 접속하여 해당 카드를 신청합니다.

2. 스마트 스토어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3. 카드를 신청하여 수령 후에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 가입을 합니다.

4. 출발할 때 '출발' 버튼을 눌러주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알뜰교통카드로 결제를 합니다.

5. 목적지에 도착한 후 '도착' 버튼을 눌러 줍니다.

 

주의사항

1.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어야 합니다.

2.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가 정상으로 확인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3.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마일리지 혜택

 

마일리지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도보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구간이 있어야 합니다.

월 15회 이상 카드를 사용해야 하고 최대 44회까지 적립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800미터 기준 최대 250원이 적립됩니다.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구간이 800미터 미만일 경우에는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배로 지급됩니다. 한마디로 미세먼지가 심하여 저감조치가 발동하는 날에는 마일리지를 두배로 적립해 준다는 겁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니 특히나 자가용 등 차량 운행에 제한이 있기에 대중교통을 더 이용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저소득층의 경우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마일리지를 상향하여 지원해 줍니다.

대상 : 만 19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 해당됩니다. 기존 19세 ~ 34세까지 이던 대상이 2021년 4월부터는 만 19세 이상 전체로 확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한, 우리, 하나 카드사에서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를 신청하여 사용할 경우 마일리지가 적립되는데 카드사의 기본 혜택도 주어집니다. 카드사별로도 신용카드냐 체크카드냐에 따라 혜택이 약간씩 상이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통합 페이지에서 꼭 정확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각 카드사별 혜택

 

카드사별 혜택 확인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이상으로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이니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잘 사용하셔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노령화 시대가 되면서 노후대비로 국민연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과연 내가 얼마나 국민연금을 받게 될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알려드립니다. 노령화 시대로 접어들면

thank.happydal.net

국민연금 수령나이 간단 확인

 

국민연금 수령나이 간단 확인

경제 상황이 계속 정상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국민연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후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국민연금 수령나이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을 알

thank.happydal.net

임대차 신고제 완전 정리

 

임대차 신고제 완전 정리

임대차 신고제가 6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어떤 제도이고 어떻게 신고 해야 하는지 임대차 신고제 완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임차로 사시는 분들은 잘 읽어두시고 집주인에게 임대 계약에

thank.happydal.net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