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 극복방법 아들러에게 듣다

열등감에 대한 아들러의 이야기들입니다.

 

 

"환자에게 그가 열등감으로 괴로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환자의 열등감을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는지는 보여주지 않고 강조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용기가 꺾인 바로 그 문제를 찾아서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당신은 열등감이 있군요. 말해봤자 환자에게 용기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듯이 행동하는 모든 사람의 내면에는, 그러한 것으로 감추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는 열등감이 숨겨져 있습니다."

 

 

"우리는 어느 정도 열등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들 더 나아지길 바라는 상황에 있기 때문입니다."

 

"열등감은 눈앞의 문제에 대해 사람이 알맞게 적응하지 못했거나 준비되어 있지 못했을 때 나타납니다."

 

"열등감은 언제나 스트레스를 만들어내므로 늘 우월감으로 향하는 보상을 얻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날 것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행위가 미치는 영역을 제한하려 들고,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실패를 회피하려는 쪽에 더 기울어져, 어려움 앞에서 망설이며 서 있거나 심지어는 물러서는 모습마저 보입니다."

 

"난관을 앞에 둔 채 달아나려는 태도의 가장 철저한 표현은 자살입니다."

 

"자살은 늘 그 죽음의 책임을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떠넘깁니다."

 

"우리는 열등감 자체는 정상과 다르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인류가 이루어낸 모든 진보의 원인입니다."

 

"실제로 나는 모든 인간의 모든 문화는 열등감에 바탕을 둔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오로지 불확실성에서 오는 것입니다."

 

"인생의 도전에 끝이 없는 것은 우리에게 행운입니다. 인간의 추구와 노력은 결코 끝나지 않고 늘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거나 창조해 낼 수 있으며, 협력과 공헌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 중에서 -

 


 

 

열등감 극복방법은 무엇일까요? 심리학의 3대 거장이라 불리는 아들러는 열등감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열등감을 바르게 극복하고자 한다면 발전이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신경증 환자가 되고 인생의 실패자가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들러는 열등감을 정상적인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러한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과정에서 인류의 진보가 이루어졌다고 말합니다.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추위를 막아 줄 털도 없습니다. 그러한 열등성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인류는 진보를 이루었고 문명을 일으켰습니다. 

 

 

이 열등감을 극복하려고 하는 심리가 우월성의 추구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우월성의 추구가 협력과 공헌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다면 잘못된 방향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자신을 과시하거나 타인을 괴롭히는 쪽으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오직 협력과 공헌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우월성의 추구는 의미 있는 발전을 이룬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인생의 불확실성은 행운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불확실성을 마주하게 되면 위기를 느끼고 그것을 통제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 열등감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 열등감을 극복하려고 인간은 노력을 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 발전이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의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을 회피하려 한다면 인격은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타인을 괴롭히거나 책임을 전가하거나 자신을 과시하려는 것 또한 회피의 일종입니다. 그러나 협력과 공헌에 기반을 두고 그 열등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한다면 개인은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열등감이 있는 자체가 문제가 아닙니다. 열등감은 종류만 다를 뿐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열등감을 회피하며 살 것이냐, 아니면 극복할 것이냐입니다. 극복하기 위해서는 회피하지 말아야 합니다. 협력과 공헌의 마음으로 그 문제를 직면하여 극복하고자 노력할 때 진정 건전한 자아상이 확립될 수 있습니다.

 

열등감 극복방법에 대해 아들러의 말을 들어보았습니다. 백여 년 전 분의 말이지만 사람의 심리를 꿰뚫어 보는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눈은 매의 눈처럼 날카로운 눈이 아니라 깊게 들여다보는 따뜻한 눈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