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집사람이 노쇼 예약을 했는데 몇 군데 병원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아스트라 백신을 맞았습니다. 아스트라 백신 접종 맞은 경험담과 필수적인 부작용 대처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가 주중엔 대전에서 일하기에 사무실 인근 병원에 웬만한 데는 예약을 걸어 놓았습니다. 그런데 사무실 인근 병원에서는 연락이 없었고 버스로 40분 정도 거리에 있는 신탄진 쪽에 있는 병원에서는 여러 군데서 전화가 왔습니다. 가급적 인근에서 맞고 싶었으나 인근 병원에서는 연락이 없어 할 수 없이 신탄진에 가서 백신 접종을 했습니다. 당연히 아스트라 백신 접종입니다. 신탄진 인근이나 대전에 계신 분들은 신탄진 쪽에 노쇼 예약을 하면 좀 더 빨리 접종을 받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접종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십시오.
아스트라 백신 접종
병원에 가니 주로 연세 있으신 분들 위주로 미리 와서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조그만 의원급 병원이었는데 5명 정도가 계속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문진표 같은 곳에 체크를 해주었습니다. 최근 비슷한 백신을 맞은 적이 있는지와 기저 질환이나 복용 중인 약이 있는지 등을 묻는 간단한 설문지였습니다. 백신의 종류는 아스트라제네카였습니다.
잠시 후 진료실에 들어가니 의사 선생님이 백신 접종 직후의 증상과 부작용 등에 대해 유인물을 보여주며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계속해서 접종받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의사분은 하루 종일 같은 말을 되풀이할 테니 참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깨 쪽에 백신 주사를 맞았습니다. 약간 따끔하지만 일반 주사보다도 덜 아픈 것 같았습니다. 주사 자체는 별로 아프지 않아서 힘들지 않습니다.
아스트라 백신 접종 부작용 증세와 대처법
병원에서 준 안내문에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증세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부작용이라는 표현보다는 이상증세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도 의미상 부작용보다는 이상증세라는 표현이 더 적절해 보이긴 합니다. 내용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간단한 이상 증세
1. 아스트라 백신 접종 이상증세는 보통 3일 이내에 사라진다. 이상 증세는 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다.
2. 3시간 동안, 최소 3일 정도는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3.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접종 후 혼자 두면 안 된다.
4. 접종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냉찜질을 해주라
5. 전신 통증이 발생할 경우 진통제가 도움이 된다. (저도 타이레놀을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6.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편히 쉬어 주라.
의사 진료가 필요한 경우
1. 38도 이상의 고열과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의 이상 증세가 있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라.
2. 접종 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119나 가까운 응급실을 방문하라.
- 전신이 붉어지거나 두드러기가 발생할 경우
- 말하기 힘들 정도로 목소리가 잠길 경우
- 숨이 차고 쌕쌕거릴 경우
- 쌕쌕거리거나 기침을 계속할 경우
- 혀가 붓는 경우
- 어지럽고 의식이 없을 경우
- 목이 붓고 조이는 것 같을 경우
- 창백해지고 몸이 늘어지는 경우
이상반응 신고 방법
아스트라 백신 접종 후에 이상 반응이 심할 경우는 진료한 의사나 접종받은 사람이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또는 관할 보건소로 신고하면 됩니다.
이상반응 국가 보상제도
백신 접종 후 불가피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발생일로부터 5년 이내에 국가 보상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의사의 진료 후 신고된 경우만 해당됩니다.
* 신고됐다고 다 보상을 받는 건 아니고 관련 기관의 심의를 거쳐 인과성이 인정되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 오후 2시경에 백신 주사를 맞았는데 아직까지는 큰 이상은 없습니다. 경험자들 이야기로는 하루나 이틀 정도는 몸살기가 있다고 하더군요. 아직 잠 들 시간이 아니라 그런지 괜찮은데 잠드는 시간이 되면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부작용이라 할만한 증세는 미약하게라도 없습니다. 그러나 몇 시간 뒤부터라도 이상 증상은 있을 수 있으니 아직은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자가 경과 관찰 리스트
아스트라 백신 접종 후 이상증세가 나타난다 해도 대부분 진통제를 먹고 하루 이틀 정도면 괜찮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면 지체 말고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그 기준에 대해서도 병원 유인물에 있었습니다. 기준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증상별로 단계를 나누어 각 단계별로 어느 하나라도 3단계에 해당할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으라고 합니다. 간략하게 아래에 정리해 봅니다.
1. 38도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2일 이상 지속될 경우
2. 접종 후 통증이 3일 이상 지속되거나 약을 먹어도 통증 조절이 어려워 팔을 움직이기 어려울 경우
3. 10cm 이상의 크기로 붓거나 활동이 어려운 경우. 주사 부위 피부가 검거나 보라색으로 어둡게 변하는 경우
4. 메스꺼움과 구토 등이 하루 3번 이상 발생할 경우
이상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는 단순 이상 증상이 아니고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으니 가급적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나이가 있는 사람은 부작용이나 이상증세가 별로 없다고 합니다. 젊은 층의 나이 때가 부작용이나 이상증세는 더 심하다고 합니다. 저도 나이 때문에 아직 큰 이상증세는 없나 봅니다. (이걸 기뻐해야 할지 슬퍼해야 할지...)
저희 아내의 경우는 심하게 고생했습니다. 이제 갱년기의 나이라 그런지 요새 심한 오십견으로 인해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아내는 지난 금요일에 접종을 맞았는데 어깨가 평소보다 훨씬 더 아팠습니다. 밤에 거의 잠을 못 이루고 너무 아파서 울면서 밤을 지새우다시피 했습니다. 그 정도로 극심하게 고통이 있었는데 다음날이 되니 평소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상증세가 몸의 약한 부위를 파고들어 공격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아스트라 백신 접종 경험담과 부작용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백신 접종 예약하기를 원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