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서비스 모의계산 나의 기초연금 알아보기

우리나라도 차근차근 복지국가로 가고 있습니다. 나라의 경제 상황에 대해 그리고 경제 정책에 대해 말들이 많지만 그래도 꾸준히 복지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복지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노인 복지의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노인 복지의 근본인 최소한의 수입을 가능케 하는 기초연금에 대해 알아봅니다.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 기초연금이란?

먼저 기초연금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기초연금은 2014년 7월에 도입된 제도입니다. 도입 취지는 노령층의 노후소득 보장과 생활 안정을 위해서입니다. 65세 이상 노인층의 소득인정액 하위 70%인 어르신들에게 매월 일정 금액을 지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을 통해 나의 기초연금 알아보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개인별 이용 가능한 복지제도를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복지로'입니다. 여기를 방문하면 자신의 기초연금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는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항목이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향후 자신의 기초 연금 수급이 어떻게 될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추정치이고 실제 수급 시점에 가서는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으로 나의 기초연금 알아보기 살펴봅니다.

1. 복지로 접속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www.bokjiro.go.kr/nwel/bokjiroMain.do

 

메인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www.bokjiro.go.kr

 

사이트에 접속해서 좌측 상단의 메뉴 중 '복지서비스'를 클릭하면 좌측에 새로운 메뉴가 보입니다. 이 중에서 중간에 있는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기초연금의 '계산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간단하게 기초연금에 대한 안내가 보이고 그 밑으로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을 위한 입력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2. 기본정보 입력

이제 각 항목에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초연금에 대한 예상 금액이 계산됩니다.

먼저 가구 유형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네모 표시 안을 눌러보면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두 종류로 되어 있습니다. 배우자가 없으면 단독가구로 있으면 부부가구로 선택합니다.

거주지는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형태를 선택합니다.

3. 소득재산 정보 입력

기본정보 입력이 끝나면 아래에 있는 소득재산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나의 근로 소득과 금융소득, 공적 연금 등을 입력해 줍니다. 만약 자녀의 집에 무상으로 거주하고 있다면 거주주택의 시가 표준액을 입력해 줍니다.

4. 일반재산 소득 입력

금융소득에 대한 정보 입력이 끝나면 아래에 있는 일반재산 항목을 기입해 줍니다. 소득이 아닌 부동산 등의 재산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니 정확하게 하기보다는 아는 대로 기입해 주면 됩니다.

5. 결과 보기

 

나머지 부분도 다 입력을 하고 하단의 '결과보기'를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결과가 나오면 본인의 기초연금 수령 가능 금액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현재 나이도 노인층이 아닐뿐더러 맞벌이 부부를 하고 있다 보니 노인부부가구 기준 소득인 2,704,000원 이상으로 소득이 잡혀 기초연금 수급 대상이 아닌 것으로 나옵니다. 물론 이는 모이 계산이고 나이가 더 들게 되어 상황이 변동에 생긴다면 결과 값도 다르게 될 겁니다.

 


 

이상으로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으로 나의 기초연금 알아보기를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한번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과 국민연금, 주택연금 등을 잘 활용하면 노후에 안정적인 경제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노후 대비를 위한 국민연금과 주택연금에 대한 글입니다. 한 번씩 읽어보시면 향후 노후대비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겁니다. 참고하십시오.

 

노후대비에 도움되는 글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쉬운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쉬운 방법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령인구 비율은 16.6%로 세계 평균의 2배에 가깝습니다.(세계 평균 9.6%) 이렇듯 노령화 시대로 진입하여 노후대비로 중요한 수단인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국민

thank.happydal.net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가입조건 쉽게 정리

노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의 경제능력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노인층의 경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주택연금 수

thank.happydal.net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