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서 살 것인가?

어디에서 살 것인가? 어디에서 살아야 좋을까?

 

"나 살아갈 곳, 어디를 택할까? 어진 사람들 있는 곳이 좋겠지. 난초 있는 방에선 향기 스미고, 생선가게 있으면 악취 배는 법이니."

목은 이색 선생의 시라 한다.

 

향 싼 종이에선 향내 나고 생선 꿴 줄에선 생선 냄새난다는 말도 있다. 이 말은 불교 법구비유경에 나오는 부처의 말이라 한다.

 

어디서 살 것인가라는 물음에 현대의 사람들은 '주거 환경'을 본다. 그러나 옛 성현들에게 어디에 살 것인가라는 문제는 '누구와 살 것인가'라는 문제였다.

 

아무리 주건 환경이 좋은 강남의 고층 아파트라 해도 주변에 같이 사는 이웃들이 도둑놈에 강도들이라면 그 생활이 행복할리 없다.

 

반대로 아무리 시골 촌구석이라 해도 주변 사람들이 성인군자라면 나의 생활도 덩달아 즐거워지지 않겠는가?

 

하기야 옛날에는 한양이나 시골이나 환경면에서 큰 차이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문명의 발달로 환경의 차이가 크다. 그래서 더 좋은 사람들보다는 더 좋은 동네를 찾게 된 것이리라.

 

 

 

 

더 좋은 환경을 찾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다만 요즘은 더 좋은 환경만 따질 뿐, 더 좋은 관계는 생각지 않는다는 데 있다. 핵가족을 넘어 일인 가구의 시대에 접어들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하다. 일인가구의 증가는 관계의 단절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혼자 생활해도 충분한 시대이니 굳이 관계를 엮으며 살 필요가 없다. 가게 주인이 나를 알아보기 시작했으니 이제 다른 곳을 찾아야겠다는 인터넷 글이 있었다 한다. 누군가가 나를 알아보는 것도 싫고 그저 혼자 있는 것이 편한 세상이 된 것이다.

 

이런 세상이니 누구와 살 것인가 보다는 어디에 살 것인가가 더 중요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결혼율과 출산율도 떨어지는 것일까?

 

그러나 사람이 어찌 혼자 살 수 있을까? 관계하는 사람이 적을 수는 있어도 완전히 혼자 살 수는 없다. 그 외로움을 어찌 견디겠는가? 결국은 사람을 찾게 되어 있다.

 

 

 

 

일인 가구의 시대가 조금 더 지나면 다시 관계를 맺으려 하는 시대가 되리라 생각한다. 그 시대가 되기까지 세상이 너무 개인주의나 이기주의로 기울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러면 사회적인 그리고 개인적인 상처가 너무 크게 날까 우려되기 때문이다.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할 뿐이다'라는 황동규 시인의 시구가 생각난다.

 

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라. 요나의 외침

 

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라. 요나의 외침

교회를 어느 정도 다니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요나. 하나님을 거역한 선지자 요나 요나는 이스라엘의 선지자였다. 그런데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앗수르 왕국의 수도 니느웨로 가

thank.happydal.net

모세의 광야, 다윗의 광야, 예수의 광야

 

모세의 광야, 다윗의 광야, 예수의 광야

성경에 나오는 위인들은 대부분 고난을 겪었습니다. 하기야 고난을 겪지 않은 위인이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의 위인은 고난을 이겨내서 탄생하게 된 것이지, 위인으로 태어났기에 고난을 이긴

thank.happydal.net

핑계대지 마라

 

핑계대지 마라

공자가 말했다. 인을 실천할 힘이 부족한 사람을 보지 못했다. 아마도 그런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나는 아직 그런 사람을 보지 못하였다. 공자 사상의 핵심이 '인'임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

thank.happydal.net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