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효능과 부작용 깔끔 정리

대추 잘 아시죠. 잔치상은 물론 평상시에도 즐기는 조그만 과실입니다.

결혼식 폐백 때에도 신부에게 대추를 던져주는 풍습이 있죠. 자손을 많이 나으라는 의미라 들은 거 같은데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대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추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없을 겁니다. 잘 말린 대추는 맛도 좋아 인기가 좋습니다. 대추는 강장 식품이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대추는 말릴수록 좋다고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증가하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대추는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말린 대추가 더 좋습니다.

 

대추를 말려서 달여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혈액순환과 여성의 냉증에도 좋습니다. 피부까지 곱게 해 준다고 하니 대추가 보이면 무조건 먹어야 합니다.

 

대추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 개선과 감기 예방, 노화 방지, 소염 작용, 이뇨 작용, 혈액 순환, 변비 개선까지... 대추에는 여러 효능이 있습니다. 그럼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을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대추 효능

1. 불면증 치료

 

 

대추가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스트레스와 격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수면제가 아닌 수면영양제가 인기가 있습니다. 수면영양제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SMDR 수면영양제 효과 가격 알아보세요

 

대추를 씹으면 단 맛이 납니다. 이 단맛이 진정 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불면증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대추는 강한 단맛과 신맛이 적절하게 섞여 있고 단맛이 강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라면 삼가는 게 좋습니다. 

 

 

2. 비염 개선

대추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코안의 모세혈관에 있는 염증을 제거해 주고 점막을 튼튼히 해주어 비염을 완화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3. 항암 효과

대추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와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암세포가 스스로 죽게 만들고 대추에 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항염, 항균에도 좋고 특히 류마티즘과 관절염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변비 예방

대추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을 해줍니다. 

 

 

5. 면역력 증진

 

 

대추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이 건강에 좋은 건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대추에 들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체온 상승효과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몸이 따뜻해야 병균이 잘 침범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강화시켜줍니다. 위를 따뜻하게 해주고 배가 차갑거나 설사할 때도 좋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대추 효능에는 이뇨 작용을 돕고 피를 맑게 해주며 장양 강장의 효능도 있습니다. 여러 좋은 효능을 가진 대추. 맛 뿐이나라 건강식으로도 좋습니다. 가족 간식으로 활용하면 가족의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이상으로 대추 효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대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대추 부작용

 

 

사실 대추 부작용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다만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열이 많은 분들은 되도록 삼가는 게 좋다고 합니다. 먹어도 되지만 일반인보다 적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많이 드실 경우 구토나 발열, 속 쓰림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분들은 마음 놓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이상 대추 효능과 부작용을 깔끔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삼계탕의 대추와 인삼은 먹어도 될까?

우리의 전통 음식 중에 삼계탕이 있습니다. 요즘 중국에서 한복, 김치와 더불어 자기네 거라고 우기는 음식이죠. 그만큼 맛도 좋고 영양도 있어서 세계적인 인기를 끌 날이 멀지 않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삼계탕에는 대추가 들어 있습니다. 대추뿐 아니라 인삼도 들어 있습니다. 한때 삼계탕의 대추와 인삼은 먹지 말라는 이야기가 돌았습니다. 조리 과정에서 닭고기의 나쁜 성분을 대추와 인삼이 다 흡수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의학적 근거가 있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여담으로 우리나라 대추도 맛있지만 요즘은 중동 지역의 대추야자도 인기가 있습니다. 만수르가 즐겨 먹는다 해서 더 유명해졌지요.

 

 

중동 지역에 나는 야자인지 대추인지 모르겠는데 정식으로는 야자과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생긴 건 대추죠. 꿀에 재었는지 상당히 달콤합니다. 설탕의 단 맛이 아닌 대추의 단맛이 강합니다. 크기도 커서 간식으로 아주 좋더군요. 우리나라 과일이 맛있다고 하는데 중동 대추는 더 맛있는 거 같습니다. 영양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중동 대추 건 우리나라 대추 건 맛도 좋고 영양도 좋습니다. 위의 대추 효능과 부작용 보시고 잘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토미토 효능 부작용 알고 먹어야

 

토미토 효능 부작용 알고 먹어야

즐겨 먹는 토마토. 과연 토마토는 과일일까요 채소일까요? 실제 이 논쟁이 미국에서 있었습니다. 정부와 업자 간에 간에 이를 두고 논쟁이 있었다고 합니다. 결론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미국의

thank.happydal.net

변 색깔에 따른 건강, 당장 체크해 보세요

 

변 색깔에 따른 건강, 당장 체크해 보세요

동양에서는 쾌면, 쾌식, 쾌변, 이 세 가지가 건강의 기본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잘 배설하는 것이 건강에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중에서 쾌변에 해당하는 건강 정보를 알

thank.happydal.net

면역력에 좋은 음식 완전 정리

 

면역력에 좋은 음식 완전 정리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이 1년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신이 나왔으나 코로나가 사라지고 있다는 소식은 들려오고 있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스스로 자기 건강을 지키는 게 최선입니

thank.happydal.net

SMDR 수면영양제 효과 가격 알아보세요

 

SMDR 수면영양제 효과 가격 알아보세요

잠아, 제발 잠 좀 자자!! 수면, 건강의 기본은 수면이죠. 그러나 스트레스와 여러 이유로 잠을 못 이루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수면을 도와주는 SMDR 수면영양제 효과 알아봅니다. 우리나라는 OECD

thank.happydal.net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