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자신의 인생을 그리는 화가다.
오늘의 당신을 만든 것은 당신 자신이며,
앞으로의 인생을 결정하는 것도 당신 자신이다.
-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 중에서 -
내 인생은 나의 것
내 인생은 나의 것이라는 노래가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내 인생은 나의 것입니다. 누가 대신 살아주는 것도 아니고 누가 대신 책임져 주는 것이 아닙니다. 내 인생에 대한 만족과 후회 모두 나의 것이고 나의 책임입니다. 내 인생은 내가 만드는 것입니다.
권리가 아닌 책임의 문제
보통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고 하면 내 인생에 대한 권리를 말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권리가 아니라 책임입니다. 내 인생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면 인생을 잘못 살 수 있습니다. 그런 주장을 하는 분들의 의도는 그런 게 아니지만 그런 말을 듣는 청소년이나 젊은 사람들은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이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고 하는 말의 의미로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그런 생각을 가지면 타인의 조언을 무시할 수 있고 한 번 더 생각하지 않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일수록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는 말을 권리보다는 책임으로 해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간혹 세상을 탓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정치제도 때문에, 가진 자들 때문에, 사회의 비리 때문에 자신의 인생이 힘들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정말 그럴까요? 물론 그런 면이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에게는 맞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그런 사회 안에서도 충분히 자기 자리를 잡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자기의 잘못된 판단 때문에, 욕심 때문에, 심사숙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 인생이 원하는 바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면이 큽니다.
자기가 자기 인생의 주인인 것은 책임을 지라는 것입니다. 남 탓, 세상 탓하지 말고 자기 인생에 책임을 지라는 것입니다. 책임을 진다는 것은 성숙해진다는 것입니다. 책임이 커질수록, 그 범위가 넓어질수록 그 사람은 그 사회에서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입니다. 꼭 지위가 높아서가 아니라 그 조직의 리더인 것입니다.
한 집안의 가장은 그 가정의 리더입니다. 그 집이 설령 가난하다 해도 그는 그 집안의 리더입니다. 리더인 만큼 책임도 큽니다. 돈이 많건 적건 그 집안이 화목하건 그렇지 못하건 가장 큰 책임은 그 집의 가장에게 있습니다. 가장이 내 인생은 내 것이라고 하면서 자기 마음대로 살면 안 됩니다. 가족들이 피해를 입습니다.
마찬가지로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고 했을 때 그것은 권리보다는 책임의 문제가 더 큽니다. 아들러는 할 수 없는 것은 없다.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건 아무거나 내키는 대로 하며 살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후회 없는 인생을 살기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일이 잘못되더라도 남 탓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운을 탓하고, 회사를 탓하고, 사회를 탓하는 비겁한 행동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아들러는 유전적 요인이 한 사람의 인생을 결정짓는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것은 자기 인생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라는 말입니다.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고 하는 말은 맞습니다. 그러니 그에 대한 책임도 내가 져야 합니다. 결코 세상을 탓할 일이 아닙니다.
책임은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책임을 지라는 말이 우리를 위축시키는 말은 아닙니다. 그것은 역으로 그만큼 내가 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할 수 없는 것에 책임을 지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할 수 있기에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인생의 후회는 운명이 내 발목을 잡을 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내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때 생깁니다. 그때 그랬어야 하는데... 하는 것입니다. 그랬어야 했는데 판단을 잘못해서 하지 못했다면 그건 내 책임입니다. 그 말은 역으로 그때 얼마든지 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당시는 겁이 나서, 이러저러한 이유로 망설였겠지만 그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할 수 있었다는 말이 됩니다.
내 인생은 내가 만드는 것입니다. 어느 것이든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책임감 있게 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문제입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움직인다면 어느 것이건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들러의 조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