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낫고 싶으면 이것 먹어야

^*;*^ 2021. 3. 11.
반응형

 

나이가 들면 몸에 이상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윤기를 잃어 갑니다. 근력도 떨어집니다. 이렇듯 젊을 때와 비교해서 몸의 기능이 조금씩 저하됩니다. 그중에서도 관절 문제는 생활이 힘들 정도로 고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관절염을 낫고 싶으면 이것 먹어야 합니다.

 

 

관절염 원인

관절염은 연골에 염증이 생긴 증상입니다. 이는 관절을 둘러싼 연골이 약해져서입니다. 이 연골을 튼튼하게 해 주고 관절의 통증을 약화시켜주는 물질이 요즘 유명해진 NAC(N-아세틸글루코사민)과 MSM(식이유황)입니다. 현재 시중에서 팔리고 있는 관절약들은 거의 NAG와 MSM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NAG와 MSM의 관절 효과에 대해서는 실험에 의해서 입증되었고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관절 기능 식품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NAG를 74세 성인 31명에게 매일 50mg을 섭취하게 한 결과 계단 오르기와 걷기 능력에서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MSM도 무릎이 불편한 40세에서 76명 50명에게 실험한 결과 통증 지수가 낮춰졌다고 합니다. 

 

 

관절염  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한 증상일 겁니다. 나이가 들면서 연골이 마모되어 생기는 염증으로 인한 증상입니다. 꼭 나이가 들어서만이 아니라 어떤 이유로 연골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관절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관절염 증상으로는 대표적인 것이 무릎 통증입니다. 오후에 더욱 통증이 심해지곤 합니다. 무릎에 물이 찬 분들을 간혹 보게 되는데 관절염이 계속되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관절염의 특색이 통증이 계속되는 게 아니라 아프다 말다를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조금 참으면 괜찮아진다고 하면서 관절염을 키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의 어르신들은 돈도 없고 병원도 부족하던 시대라 더욱 통증을 참아가며 나이가 들어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치료 시기를 놓쳐 고통스럽게 생활하시곤 했습니다. 지금은 의료 기술도 많이 발전했고 경제 상황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기에 증상을 보이면 빨리 손을 써야 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의성이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병의 치료에 음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히포크라테스가 저 말을 할 때와 지금은 사회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변한 건 없습니다. 따라서 히포크라테스의 말은 지금도 유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의 좋은 성분을 추출하고 농축시킨 것이 현대의 약일 겁니다. 그만큼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화학적으로 생산된 것이라 부작용도 있습니다. 그에 반해 음식은 많은 양을 섭취하고 시간이 지나야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절염에도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은 분들은 평상시의 운동과 함께 관절염에 좋은 음식 섭취에 신경을 쓴다면 미리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낫고 싶으면 이것 먹어야 하는 좋은 음식들을 알아봅니다.

 

아래는 미국의 관절염 재단에서 발표한 관절염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1. 등 푸른 생선(오메가 3)

전문가들은 1주에 3, 4번은 등 푸른 생선을 먹으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관절 손상 예방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

염증 악화 방지

관절 뻣뻣 증상 개선에 도움

- 연어, 고등어, 참치, 청어 등.

 

 

2. 콩(대두)

심장에 도움을 줍니다. 낮은 지방과 높은 단백질, 식이섬유 함유.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추천.

 

3.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 소염 진통제와 비슷한 항염증 성분이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

홍화유 - 풍부한 리놀레산

월넛 오일 -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

 

4. 녹차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함유 - 염증을 줄여주고 연골 조직의 손상을 늦추어 주는 역할

녹차의 EGCG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과 관절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 생성 차단

 

5. 유제품

비타민 D - 퇴행성 관절염 예방, 골다공증 예방. 칼슘 흡수를 돕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

비타민 D가 많은 음식 - 우유, 치즈, 요거트 등

유제품 섭취가 힘들다면 - 케일, 시금치, 콩(대두), 콜라드, 그린, 오크라, 오렌지 쥬스, 오트밀 등 섭취

달걀노른자, 연어, 고등어, 참치, 두유

 

6. 통곡물

혈중 염증 반응 표지자인 C-반응 단백질 수치를 낮추어 준다.

오트밀, 현미 등

 

7. 브로콜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

염증 완화에 도움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억제, 예방

 

 

8. 체리

만성 염증과 통증 감소에 도움

체리의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항염증 작용.

블루베리, 딸기, 래즈베리, 블랙베리 등도 안토시안 함유

 

9. 자몽, 오렌지 등 감귤류

염증 반응 억제 효과를 가진 비타민 C 함유

비타민 C - 염증성 관절염 예방, 건강한 관절 유지에 도움

비타민 C는 건강보조제보다는 채소와 과일을 통해 섭취하는 게 좋음

 

10. 강낭콩, 팥, 핀토빈

CRP를 낮추고 식이 섬유가 풍부. 근육을 튼튼하게 함

근육 강화는 뼈 건강에 도움. 심장 및 면역력 강화에 좋음

 

11. 마늘

마늘과 양파, 파, 리크 등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퇴행성 관절염 예방에 좋음

마늘의 성분이 연골 손상 효소를 억제. 관절염 예방에 효과

 

12. 견과류

아몬드, 잣, 호두, 피스타치오 등은 면역력을 높여 주는 알파 리놀레산과 식이섬유가 풍부

체중 감령과 심장 건강에 도움.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 완화에 도움

 

 


 

 

이 외에 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더 알아봅니다.

 

1. 초록잎 홍합

뉴질랜드의 원주민들이 즐겨 먹던 식품으로 오메가 3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보스웰리아

중동 지방에서 자생하는 보스웰리아 나무 진액. 이른바 유향이라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경에 예수님이 태어날 때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에게 드린 예물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배우 이병헌 씨가 홍보하는 프롬바이오에서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라는 문구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절연골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고 극소량만 추출된다고 합니다.

 

 

3. 타히보

남미 원주민들이 만병통치약으로 먹던 나무 속껍질의 추출물입니다. 항염 작용과 면역력 증강,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4. 하르파고피툼 뿌리 추출물

생긴 모양으로 인해 일명 악마의 발톱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 원주민들이 관절염에 사용하던 식물 뿌리 추출물입니다. 관절염 영양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절염 관리를 위한 식사법

 

어느 질병이든 마찬가지이지만 관절염도 식사 관리가 돼야 합니다. 관절염을 위한 식사법을 알아봅니다.

 

1. 설탕, 정제된 탄수화물 자제

흰 살과 하얀 밀가루 등은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그보다는 콩이나 채소류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날로 먹는 당근도 좋다고 합니다.

 

2. 녹차와 홍차

녹차에는 항암, 홍차는 항염 효과가 뛰어납니다. 하루 세 잔 이상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3. 채소, 과일 섭취

딸기, 고구마, 체리 등이 좋습니다. 짙은 색 채소나 과일이 좋습니다.

 

4. 생강, 강황

생강, 강황은 항염증 효과가 뛰어난 식품입니다. 

 

 

6.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등으로 요리해서 식사를 하면 좋습니다. 생선 기름과 같이 먹으면 통증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상시 관리

적절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관절 통증은 심해지면 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됩니다. 점점 심해지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심해지면 다리가 휘게 되고 어깨와 허리에도 통증이 유발됩니다.

적절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몸이 무거워지면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비난을 5% 줄이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 위험이 절반 가까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3번 정도는 30분 정도씩 걷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도 좋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관절 주변의 근육이 발달해서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반다리 자세는 지양하고 추운 날씨에는 무릎을 보온해 주면 좋습니다. 

 

2

 

관절 건강에 도가니탕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를 보려면 매우 많은 양의 도가니 탕을 먹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현대에는 영양분을 농축시킨 영양제를 섭취하는 게 보통입니다. 영양제가 공장에서 생산되어 화학처리가 수반되긴 하나 규정된 지침에 의해 만들어진 영양제는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예방을 위해서는 식품을 통한 영양분 섭취가 좋으나 이미 질병이 진행되고 있다면 좋은 성분이 농축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에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NAG나 MSM 같은 성분으로 만들어진 영양제들이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관절염에 유용한 자료와 관절치료에 효과가 좋다고 하는 NAG와 MSM으로 만들어 관절염으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관절 제품에 대한 설명을 링크로 남깁니다. 관절로 고통을 받고 계신 분들은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관절염 치료법 증상 깔끔 정리

관절염의 종류 나이가 들면 몸의 모든 부분이 약해지게 됩니다. 관절도 예외는 아니어서 관절을 둘러싼 연골이 약해지고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관절염을 겪으면 매우

imcogito.tistory.com

 

 

호관원 프리미엄 가격, 관절에 희소식

하루 두포로 관절을 건강하게! 지긋지긋한 관절 고통 벗어나기 프로젝트! 중년이 되면 몸 여기저기 신경이 쓰이기 마련입니다. 요즘은 유례없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젊은 사람들도 건강에

imcogito.tistory.com

 

 

관절보궁 효능 파는곳

65세 이상 인구의 약 37.8%가 앓는다는 질병, 퇴행성 관절염 100세 시대입니다. OECD에서는 2030년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노령 인구가 24%가 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이는 독일과 일본, 이탈리아에

imcogito.tistory.com

 

 

천관보 효능 후기 정리했습니다.

지긋지긋한 관절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왜 관절이 약해질까요? 그리고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관절 고통의 원인과 그에 적합한 제품을 고르는 안목을 키우실 수 있

imcogito.tistory.com

 

댓글0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