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인증서가 새로 생기면서 구 공인인증서를 갱신하지 않았습니다. 1월에 갱신해야 했는데 새로운 민간 인증서만 있으면 다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예전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일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쉽게 따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구 공인인증서를 갱신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 24에서 서류를 발급할 일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이 곳에서 서류를 출력하려면 민간 인증서는 안 되고 구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되는 겁니다. 그래서 할 수없이 기존 이용하던 국민은행에 가서 예전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았습니다. 굳이 은행에 가지 않고 컴퓨터에서도 할 수 있지만 제가 은행 보안 카드를 분실한 덕에 지점에 직접 가서 발급받아야 했습니다. (보안 카드 잘 보관하세요)
혹시나 저 같은 분이 계실까 해서 구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그림 보며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거래하는 해당 은행(저는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2. 국민은행의 경우 구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해서 방문하면 됩니다.
타 은행도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국민은행은 은행 홈페이지 메인 화면 중간 부분에 있으니 잘 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이걸 못 찾아서 이 페이지 저 페이지 헤맬 때가 있습니다.
3.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 화면으로 들어온 모습입니다.
약관은 시간만 걸리고 읽어봐야 잘 모르니 넘어가고 하단의 <사용자 본인확인> 난을 채워줍니다.
4. <약관 동의/본인확인>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유료로 발급받으면 주식거래도 할 수 있지만 그런 기능이 필요 없다면 무료 발급을 선택합니다.
5. 그리고 약관에 동의를 체크한 후 인증서 발급을 받으시겠습니까에 '예'를 선택합니다.
6.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본인 인증 순서입니다. ARS 인증을 선택하고 인증받기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화면에 팝업으로 승인번호가 뜨면서 전화가 옵니다. 전화를 받으시면 승인번호를 누르라는 녹음된 멘트가 나옵니다. 화면에 떠 있는 승인번호 두 자리를 스마트폰의 키패드를 이용해서 눌러주면 됩니다.
7. 인증이 끝나면 자동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계좌번호와 계좌의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요구대로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보안카드의 해당하는 번호를 입력해주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8. 이후의 과정은 화면의 안내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는 USB나 스마트폰에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은행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그림 보며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