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가입조건 쉽게 정리

노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의 경제능력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노인층의 경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가입조건 쉽게 정리해 드립니다.

반응형

주택연금 총 정리

1.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주택을 담보로 일정 기간 동안 국가가 보장하는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한 마디로 집 담보로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만 60세 이상된 고령자는 자신의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개개인을 위한 공적 연금이 부족한 우리나라 실정상 주택연금은 국민연금과 더불어 고령층의 경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좋은 장치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국민연금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쉬운 방법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령인구 비율은 16.6%로 세계 평균의 2배에 가깝습니다.(세계 평균 9.6%) 이렇듯 노령화 시대로 진입하여 노후대비로 중요한 수단인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국민

thank.happydal.net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가입조건

2. 주택연금 가입조건

1)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일 것.

2) 부부 중 1명은 대한민국 국민일 것.

3) 부부 기준 공시 가격 9억 원 이하 주택 소유자.(다주택이라도 합산 가격이 9억 원 이하면 가능)

- 9억 원 초과 시는 9억 원 한도로 지급

4)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 거주하고 있을 것.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대한 보다 상세한 자료는 아래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금융공사 | 주택연금 | 주택연금 소개 | 가입요건

모두보기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55세 이상(근저당권 설정일 기준) ※ 확정기간 방식은 연소자가 만 55세 ~ 만 74세 ※ 우대방식은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65세 이상(기초연금 수급자)

www.hf.go.kr

3.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반응형

이번에는 가장 중요한 연금 수령액 계산에 대해 알아봅니다.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있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예시를 아래 사진으로 보며 간단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주택의 종류에 따라 <일반 주택>, <노인복지 주택>, <주거목적 오피스텔> 등 3가지로 분류합니다. 각 주택 분류에 따라 같은 주택 가격이라도 받게 되는 연금액이 달라집니다. 보통은 일반 주거 목적인 주택에서 거주하기에 일반 주택을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일반 주택의 연금 액수가 가장 높습니다. 

 

위 사진의 표에 나와 있듯이 주택 가격이 3억 원이고 부부 중 연소자의 나이가 70세 일 경우는 월 92만 1천 원을 연금으로 받게 됩니다. 다른 예로 주택 가격이 5억 원이고 부부 중 연소자의 나이가 60세라면 월 1백6만 1천 원을 받게 됩니다. 현재 본인의 주택 가격(공시지가)이 얼마인지, 그리고 부부 중 연소자의 나이가 얼마인지 알면 위 표에 근거하여 바로 월 수령하는 주택연금 액수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유 주택이 1 채이고 공시 가격이 3억 원에서 5억 원 사이며, 부부 중 연소자의 나이가 60세 이상이라면 평균해서 월 1백만 원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국민연금을 합한다면 본인의 노후 자금이 얼마가 될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본인의 보유 주택에 따른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번호와 소유 주택의 소재지 등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먼저 사진과 함께 알기 쉽게 안내해 드립니다.

 

 

* 아래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조회>를 클릭하시면 주택금융공사의 위 사진의 페이지가 열립니다. 화면에서 주택소유자 생년월일과 배우자의 생년월일을 넣어줍니다.(부부 중 연소자 기준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배우자 생년월일도 입력)

 

*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시세검색'를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은 팝업창이 뜨면서 보유 주택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시, 구, 동을 입력하면 해당 지역 내의 아파트가 조회됩니다. 본인 보유 아파트를 선택하고 전용면적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 주택 정보를 입력하고 하단의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 수령액이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어 본인의 정확한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조회>

 

주택금융공사 | 주택연금 | 예상연금조회

예상연금조회 Facebook Twiter kakao Talk Band ※ 이 조회 결과는 기준 예상금액이며, 실제 월지급금 및 인출한도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주택가격은 ‘한국부동산원 인터넷시세’, ‘KB국민은

www.hf.go.kr

 

- 노인층을 위한 좋은 제도이지만 그동안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노인층의 빈곤 해결을 위한 제도의 취지가 온전히 발휘되지 못할 때가 있었습니다.

 

2021년 6월 9일부터는 이를 보완한 새로운 주택연금 제도가 시행됩니다. 개정된 내용에는 연금 수령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는 중요 사항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변경 개정 사항이니 아래 내용을 지나치지 마시고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꼭 봐야 할 주택연금 개정 중요사항>

 

주택연금 개정 중요사항 간단 정리

주택연금 개정 중요사항 노인층의 안정된 경제생활을 위해 주택연금의 제도가 더욱 좋게 보완되었습니다. 주택연금 개정 중요사항 간단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내용에 의

thank.happydal.net

아울러 주택연금과 함께 노후 대비책으로 중요한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쉬운 방법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령인구 비율은 16.6%로 세계 평균의 2배에 가깝습니다.(세계 평균 9.6%) 이렇듯 노령화 시대로 진입하여 노후대비로 중요한 수단인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국민

thank.happydal.net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