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 효능 정말 좋습니다.

우리 전통 음식 중의 하나인 청국장.

어릴 적엔 그 냄새 때문에 싫은 적도 있지만 어른이 되어서는 구수한 청국장 냄새가 좋기만 합니다. 콩을 발효시킨 음식이라 건강에도 매우 좋지요. tv의 건강 관련 프로를 보면 청국장으로 건강을 챙기는 모습을 종종 봅니다. 청국장과 비슷한 일본의 낫도가 있습니다. 세계 3대 건강식품이 올리브와 김치와 낫도라고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낫도보다도 우리의 청국장이 더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러니 청국장을 안 먹을 수가 없지요.

요즘은 청국장도 마트에서 판매하는 시대입니다. 간편하게 구입해서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그럼 청국장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1. 항암 작용

청국장은 아시다시피 콩으로 만들어집니다. 콩은 대표적인 건강식품입니다. 땅 위의 고기라 일컫죠. 군대 시절에 야외로 훈련을 나가면 비닐팩에 담긴 전투 식량을 주는 데 콩으로 만든 고기가 있었습니다. 맛도 좋고 씹는 맛도 고기 비슷해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콩에는 제니스테인과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암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암세포의 전이도 억제를 하는 효능이 있어 청국장은 항암에도 좋다고 합니다.

 

 

2. 당뇨 예방

 

 

현대인의 무서운 질병 중 하나인 당뇨 예방에도 좋습니다. 당뇨는 합병증이 무섭고 완치가 어려워 한번 걸리면 평생을 친구처럼 같이 가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힘든 질병인데 청국장이 당뇨병을 예방해주는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은 몸 안에서 인슐린 이상이 생기는 병인데 청국장이 발효하면서 생성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비만 억제

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습니다. 단순히 미용 차원이 아니라 건강 차원에서도 살을 빼는 것은 중요합니다. 청국장에는 고초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분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괜히 비싼 돈 들여 효과도 별로 없는 살 빼는 약을 먹을 게 아니라 꾸준하게 청국장을 섭취하는 게 건강도 챙길 수 있어 더 좋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

청국장 효능에는 골다공증 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져 노인층에 더욱 안 좋습니다. 청국장에는 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발효된 콩에서 생기는 성분이 새로 뼈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청국장에 있는 칼슘 성분이 뼈를 튼튼히 해주고 골밀도를 높여줍니다.

 

 

6. 장 건강

청국장에 있는 식이 성분이 장 운동을 도와줍니다. 청국장에는 다른 식품들보다 5배나 많은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청국장을 꾸준히 드시면 변비에도 좋고 설사 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7. 고혈압

 

 

청국장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고 혈액 흐름을 좋게 해 줍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은 현대인의 대표적인 성인병의 하나이죠. 청국장으로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8. 치매 예방

청국장에는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백세 시대라고 일컫는 현대이기에 치매를 치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치매 환자가 있을 경우는 가족 모두가 그 고통을 받아야 합니다. 청국장에는 신경 전달 물질 생성을 도와주는 레시틴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으로 뇌졸중과 치매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9. 간 건강

청국장에는 비타민 B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간세포를 활성화하고 간의 기능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청국장에 있는 발효물질이 백혈구의 양을 늘려 외부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어 면역력 증진에도 좋습니다.

 

10. 빈혈 예방

청국장 효능 중에는 빈혈 예방 작용도 있습니다. 청국장에 있는 비타민 12, 미네랄, 철분 등이 풍부해 체내의 산소 공급과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빈혈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우리의 전통 음식인 청국장 효능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K-드라마와 K-POP의 뒤를 이어 음식이 새로운 한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맛이 있어서가 아니라 현대인의 건강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이런 좋은 음식을 두고 피자나 프라이드 같은 건강에 안 좋은 음식을 많이 소비하는 시대입니다. 외국인들은 우리 음식을 먹으려 하는 데 우리는 외국 음식을 먹으려 하는 이상한 현상입니다. 다양하고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우리 음식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기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직접 청국장을 담그지 않아도 손쉽게 청국장을 구해서 요리할 수 있습니다. 건강식 중의 건강식이라는 청국장입니다. 간편하게 맛있는 청국장 드시고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건강 생활되시기 바랍니다. 다만 외국산콩이 아닌 국산콩으로 만든 청국장을 드셔야 합니다. 신토불이! 뭐든지 국산이 제일입니다.

 

 

국산 콩으로 만든 전통 청국장 구경하기

재분원 국산콩 전통청국장, 200g, 5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