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푸스 병을 아시나요? 최진실 씨의 딸이 앓고 있다고 하고 행복전도사로 방송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던 최윤희 씨가 이 병의 고통을 이기지 못해 극단적 선택을 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무서운 질병이라고 합니다. 일명 전신 홍반성 낭창이라 불리고 있는데 정확한 이름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입니다. 루푸스병에 대해 알아봅니다.
루푸스 병은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자기 몸 안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을 공격하지 않고 자기 몸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관절과 폐, 피부, 신장, 신경 등에서 염증이 생기에 됩니다. 루프스 병은 보통 만성적인 병으로 진행되는 데 악화됐다가 약화되고를 반복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겨 홍반점 루푸스라고 불리다가 몸 안의 장기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 알려진 뒤로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루푸스 병 증상
1) 근 골격계 이상
관절 고통은 루푸스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75%가량이 겪고 있는 고통입니다. 관절 주의의 조직이 변형되어 손가락이 구부러지거나 펴지기도 합니다. 통상의 관절염 증상이 없이 관절통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뇌신경 이상
이 증상은 가벼운 것에서부터 생명이 위험할 정도의 증상이 있습니다. 우울증과 정신 불안, 주의력 결핍, 기억력 장애나 두통을 야기합니다. 심한 경우 발작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3) 신장
이 증상은 특별한 작가 증상 없이 진행됩니다. 신부전이나 신증후군이 발생해야 알게 되는 증상입니다. 루푸스 환자의 25%~75%에서 발견되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이 발견되면 신기능의 저하가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신기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피부점막 증상
이 증상은 루푸스 환자의 80%~90%가 겪는 증상으로 루푸스병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뺨 부위에서는 고정적인 붉은 반점이 나타나며 코를 중심으로 대칭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보통 대칭 형상으로 인해 나비 모양의 붉은 발진 형태를 디고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뺨의 발진과 구장 궤양, 원판성 발진, 광과민성이 나타납니다. 갑자기 나타나서 오래 동안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데 오랜 시간에 걸쳐 반복되며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머리에 이런 증상이 지속되며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흉막염과 복막염, 심낭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는 루푸스 환자에게서 동맥경화가 잘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위장관과 눈 그리고 간 등 전신의 장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루푸스병 원인
루푸스병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원인이 정확하게 잡힌다면 정확한 치료도 가능한데 현재로서는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호르몬과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인과 관계가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루푸스병 치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이상 아직은 100% 완치시키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의료의 발달로 인해 10년 생존율은 90% 이상이라고 합니다. 완치는 힘들지만 관리는 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아직까지는 100% 완치 방법을 못 찾았기에 현재의 루푸스병 치료는 장기 손상을 억제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생존율이 높은데 완치가 힘들기에 평소 관리가 중요합니다. 병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평생을 병을 안고 살아야 하는데 행복전도사 최윤희 씨의 사례에서 보듯이 고통이 심하기에 평소 관리를 통하여 병이 더 발전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 특히 가임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치료는 경증의 환자와 중증의 환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경증의 경우는 생명의 지장이 없기에 증상 억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진행됩니다. 비 스테로이드성 약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잘 듣지 않을 경우 저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심장이나 폐를 침범당한 중증 환장의 경우는 전신적인 스테로이드가 주사됩니다. 스테로이드는 몸 안에 염증이 발생할 때 염증 작용을 억제하고 통증을 약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주사는 생존율을 높여 주긴 하지만 장기간 투여 시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양을 줄이며 치료를 합니다.
루푸스 예방법
원인을 정확히 찾지 못했기에 정확한 예방법 또한 아직은 없습니다. 다만 100%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유전적 요인도 의심 요인의 하나이기에 가족 중에 병력이 있다면 조기 진단을 통하여 빨리 찾아낼 수는 있다고 합니다. 어느 질병이건 조기 발견은 치료와 생존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빨리 발견하면 할수록 그 질병으로 인한 고통도 적어지고 완치율도 높아지기에 평소 정기 검진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필요합니다.
만약 루푸스 증상이 있다면 자외선을 피해야 하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멀리 해야 합니다. 특히 피로는 루푸스병을 급격하게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이 심각할 정도로 진행된 경우에는 면역억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자가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자기 몸을 공격하기 때문에 면역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신 면역력이 억제되기에 다른 질병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건강관리와 증상이 보일 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찾아 의사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은 주로 류머티즘 병원에서 검진을 받습니다.
루푸스병에 좋은 음식으로는 등 푸른 생선(오메가 3가 염증을 치유와 통증 완화의 역할을 합니다), 강황(항염 작용), 아보카도(염증 완화, 통증 억제), 사과(피로 약화, 활성산소 억제), 바나나(관절염 감소,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등이 있습니다.
운동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평소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루푸스병만 아니라 모든 질병에 대한 기본적인 예방법입니다. 적절한 운동으로 각 기관과 몸의 기능이 정상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