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 효능과 부작용 완전 정리

더덕 효능 정리

산에서 나는 고기라 불리는 더덕. 더덕은 그만큼 약효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 효능과 부작용 완전 정리해 봅니다.

더덕의 추억

80년대 중반 군 복무 시절, 말년 선임이 되어 후임들과 함께 산속에 작업을 나간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산속에 집이 한 채 있더군요. 80년대 중반 강원도 산골짜기니 먹을 것도 넉넉지 않던 시대였습니다. 점신 때가 되어 후임들은 배식을 받고 식사를 하는데 동기 한 명과 저는 그 집에 찾아가 민간인 밥을 먹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찾아가 돈은 드릴 테니 점심 한 끼만 달라고 했습니다. 우린 짬밥 말고 민간인 밥을 먹고 싶었을 뿐이었습니다. 그런 산속에 있는 집에 먹을 게 뭐가 있겠습니까? 그저 밥에 김치만 있으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주인아주머니는 고기도 없고 대접할 게 없다고 한사코 거부했습니다. 그래도 밥과 김치만 있으면 된다고 사정하니 할 수없이 밥을 차려주었습니다. 잠시 기다리니 점심 상이 차려졌는데... 상을 받아 들고 우리는 입이 쩍 벌어졌습니다. 상에 고기는 없었지만 한눈에 봐도 맛있어 보이는 산나물들이 쫘악 펼쳐져 있었습니다. 나물을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상에 올려진 나물들은 직접 캐서 촤르르 맛이 흐르는 게 보였습니다. 서울 등지에서 맛보는 나물과는 차원이 다른 게 보였습니다. 

 

맛을 보니 역시 너무 맛있더군요. 산지에서 직접 캐서 먹는 반찬이 그리 맛있는 줄 그때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때 더덕이란 걸 처음 먹어봤습니다. 풀냄새, 흙냄새가 나는 듯한데 그게 그렇게 향기로울 수가 없었습니다. 아삭 하면서도 입 안에 퍼지는 더덕의 그 향과 맛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맛있는 산나물, 그중에서도 더덕은 지금까지 먹어본 적이 없습니다. 더덕은 그렇게 맛도 좋고 향도 좋고 약효도 좋은 식물입니다. 

 


 

더덕 효능 정리해 봅니다.

1. 면역력 강화

더덕의 사포닌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더덕의 다른 성분들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더덕더덕더덕
더덕

2. 항암 효과

더덕은 항산화 작용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 노화와 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은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줍니다.

 

3. 혈관 건강

더덕의 사포닌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줍니다. 피가 맑아지고 혈액 순환에 좋아 심혈관 계통의 질환에 좋습니다.

 

4. 염증 개선

더덕의 사포닌은 염증 완화와 소염 작용을 합니다. 체내 독소도 배출해 주고 인후염, 임파선염, 유선염 등의 염증성 질환의 개선과 예방에 좋습니다.

 

5. 원기 회복

더덕에 있는 사포닌은 기력을 보강해 주고 남성 기능을 증진시켜 줍니다. 약해진 체력을 보강해 주고 회복 중인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6. 당뇨 예방

더덕에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이는 인슐린 분비를 돕고 혈당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다고 하니 당뇨 환자분들은 주의를 요합니다.

 


 

더덕은 도라지와 인삼과 더불어 많이 먹는 식품입니다. 아주 오래된 것은 산삼과 비교될 정도로 영양가도 많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더덕
더덕 음식

더덕 복용법

더덕은 말려서 차로 마셔도 좋고 볶음, 튀김, 생채 등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주로 고추장 양념을 묻혀 구워 먹습니다. 

 

더덕 부작용

더덕은 인삼과 달리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찬 기운을 가지신 분들이 드시면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너무 많이(하루 70g 정도) 드시지 않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더덕 효능과 부작용 완전 정리해보았습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더덕. 그러나 국산 더덕을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참, 산속에서 더덕과 푸짐한 산나물을 실컷 먹고 물론 사례는 했습니다. 당시 식당에 가면 식사값이 1, 2천 원 했을 겁니다. 처음엔 각기 1천 원씩 드리려 했는데 너무 맛있게 먹어서 2천 원씩 드렸습니다. 그래도 엄청 싸게 먹은 겁니다. 지금으로 치면 2만 원 정도 하는 한정식일 겁니다. 물론 맛이나 영양면에서는 그때 산속에서 먹은 음식이 훨씬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건강 관련 글들>

 

침향 효능 침향 가격 제대로 알아보기

 

침향 효능 침향 가격 제대로 알아보기

침향은 무엇인가? 최근 침향환을 먹었습니다. 젊었을 때는 그런 제품을 먹어도 효과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건 혈기가 왕성한 나이이고 특별히 몸에 활력이 떨어진 것이 아니기에 그렇지만, 중

thank.happydal.net

변 색깔에 따른 건강, 당장 체크해 보세요

 

변 색깔에 따른 건강, 당장 체크해 보세요

동양에서는 쾌면, 쾌식, 쾌변, 이 세 가지가 건강의 기본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잘 배설하는 것이 건강에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중에서 쾌변에 해당하는 건강 정보를 알

thank.happydal.net

면역력에 좋은 음식 완전 정리

 

면역력에 좋은 음식 완전 정리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이 1년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신이 나왔으나 코로나가 사라지고 있다는 소식은 들려오고 있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스스로 자기 건강을 지키는 게 최선입니

thank.happydal.net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