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잘 때 옆사람이 코를 골면 참 힘들 때가 있어요. 코 고는 본인은 잘 모르지만 건강상 좋지는 않기에 빨리 고치는 것이 좋아요. 코골이 줄이는 방법, 돈 쓰지 말고 이렇게 해보세요. 저도 수년 전에 출장을 갔는데 같이 자는 동료가 코골이를 심하게 하여 힘든 적이 있었어요.
이 사람은 그냥 코를 고는 게 아니라 숨이 멎는 것처럼 보였어요. 코를 골며 숨을 들이켜는 데 갑자기 숨이 멈추는 거예요. 그렇게 수초가 지난 후 다시 내뱉으면서 또 코 고는 소리를 심하게 냈습니다. 시끄러워서가 아니라 그 사람 숨이 멎을까 봐 겁이 나서 잠을 못 자고 지켜보고 있었어요.
이렇게 코골이가 심하게 되면 본인도, 주변 사람도 다 힘들게 돼요. 코골이 줄이는 방법 6가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래요.
코골이 줄이는 방법
1. 피로 해소
많이들 경험하셨을 거예요. 평상시엔 멀쩡하다 몸이 매우 피곤한 날엔 자기도 모르게 코골이를 하며 자게 되는 것을. 피곤하게 되면 코골이가 심해지는 데 이러한 증상은 피로하여 코를 골 수도 있지만 코를 골면서 자므로 피로한 것일 수도 있어요.
코를 심하게 골면서 자게 되면 머리의 열을 식히지 못해 아침에 일어나면 피로를 느끼게 된다고 해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는 까닭 없이 만성피로에 힘들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코골이를 치료하게 되면 만성피로도 사라지는 경우도 있어요.
2. 다이어트
보통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코를 심하게 고는 경향이 있어요. 이는 목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에 의해 기도가 압박을 당하면서 생기는 증상인데요.
이런 경우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량해서 지방을 줄여주면 코골이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코골이가 문제가 아니라 과 체중은 건강에 적신호이니 적정 체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3. 금주
금주도 코골이 줄이는 방법 중 한 가지인데요. 피로할 때 잠을 자는 경우처럼 술을 많이 마셔서 잠이 들면 역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경험하셨을 거예요. 술을 마시게 되면 기도가 좁아진다고 해요. 그러므로 코를 걸게 되니 숙면을 원할 경우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과음은 피해야 해요.
4. 염증 제거
염증이 있다면 목과 비강을 잇는 길이 좁아지게 되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비강에 염증이 있으면 염증 치료를 해줘서야 해요.
5. 청결 유지
침대 이불이나 매트리스 또는 배갯잎에는 진드기들이 서식해요. 그래서 이를 청결하게 해야 해요. 빨아주거나 교체를 해줘서야 해요. 또한 반려동물을 데리고 자는 분들도 있는 데 역시 알레르기 물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해요.
코골이 증상을 겪는 분들이라면 침대 시트, 이불, 베갯잇 청결 유지, 반려 동물 방 밖에서 재우기 등을 실천해야 해요.
6. 잠자리 자세
잠을 잘 때 자세도 중요해요. 하루의 3분의 1 정도의 시간을 자는 데 자세가 나쁘다면 당연히 건강에도 좋지 않아요. 코골이가 있는 분들의 수면 자세는 옆으로 누운 자세가 좋아요. 똑바로 눕게 되면 목이 압박을 받아 코골이가 심해진다고 해요.
마치며
어떠신가요? 다 간단한 방법입니다? 수면 무호흡이 올 정도의 코골이라면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부족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경우는 코골이가 문제가 아니라 수면 무호흡이 문제이니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라면 굳이 돈을 들일 필요 없이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을 실천해 보시기 바래요. 이상으로 코골이 줄이는 방법 6가지 알려드렸어요. 건강한 수면이 되시기 바래요. 아래의 관련 글들도 함께 읽어보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