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결정성. 아들러의 한마디

 

인생이 힘든 것이 아니다
당신이 인생을 너무 힘들게 하고 있는 것이다.
인생은 너무나도 단순하다.

-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 동서문화사 -

 

 

인생은 단순한 것이라고 아들러는 말합니다. 아들러는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몇 해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미움받을 용기>가 아들러 이론을 소개한 책이었습니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와 함께 연구하고 동료로 지냈지만 근본적인 의견 차이를 서로가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결별하고 맙니다. 그 근본적 차이는 프로이트는 원인론에 입각한 심리학을 주장한 데 반해 아들러는 목적론적 심리학을 주장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프로이트는 과거의 트라우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을 통해 한 사람의 심리를 분석하였습니다. 과거지향적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과거에서 찾으려 한 것입니다.

이에 반해 아들러의 목적론은 미래지향적이었습니다.  과거의 트라우마를 찾아 그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미래지향적 과제로 변화시키려 했습니다. 

 

위의 말도 그러한 아들러의 생각이 잘 담겨 있습니다. 인생이 복잡하게 꼬여있다면 그건 과거가 꼬여 있다는 뜻입니다. 그걸 푸는 방법은 한 가지 한 가지 찾아내서 푸는 것이 아니라 무시하는 것입니다. 마치 알렉산더 대왕이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칼로 베어버려서 풀었듯이 말입니다.

 

 

아들러는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미래로 나아가라 말합니다. 꼬인 인생에 계속 묶여 있지 말라고 합니다. 그건 뒤를 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앞을 바라보는데서 가능합니다. 꼬여있다는 것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인생은 단순하다고 생각하라 주문합니다.

 

 

어쩌면 인생이 꼬여 있는 것은 실은 내가 인생을 꼬이게 붙잡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래야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할 필요도 없고 자신의 처지에 대해 합리성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평을 하지만 그것에서 벗어나는 것을 스스로 거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들러는 그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들러는 줄곧 어려워서 피하는 것이 아니라 피하고 싶어서 어려워하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그것에서 벗어나지 않으려 한다는 것입니다. 겉으로는 힘들고 괴롭다 하면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거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스스로 자기 인생을 힘들게 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아들러는 주저하는 이들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인생은 너무나도 단순하다고.

 

 

아들러는 한 가지 비유를 듭니다.

"낮은 문을 통과할 때는 머리를 숙여야 합니다. 머리를 숙이지 않으면 문틀에 부딪히게 됩니다.

사람들은 머리를 숙이지 않아 놓고 낮은 문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원인은 머리를 숙이지 않은 당신이게 있습니다."

 

지금 인생이 꼬여있다 해도 그것을 풀 수 있는 사람은 나 자신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풀려하지 않는 자신에겐 잘못이 없다 하며 꼬여진 인생이 문제라고 한다면 잘못입니다. 인생을 꼬이게 만든 사람은 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꼬여진 인생을 어떻게 풀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아들러의 말처럼 어쩌면 인생은 정말로 단순한 것일 수 있습니다. 정말 단순한 것이 인생이라면 의외로 문제는 쉽게 풀 수 있습니다.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단순함으로 나아가는 용기. 그 용기만이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