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계산기. 한 번에 이해되는 환율 이야기

경제를 움직이는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한 나라가 대외적인 면에서 중요한 것이 환율입니다. 환율에 따라 수출이 잘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처럼 수출에 의존하는 나라는 환율이 더욱 중요합니다.

 

아번에는 해외여행 갈 때 요긴한 환율을 간단하게 알 수 있는 환율계산기. 한 번에 이해되는 환율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쉽지만 끝까지 읽으시면 환율에 대한 기본 이해와 조금이나마 유리하게 환전하는 방법을 아시게 될 겁니다.

 

환율이란?

 

경제학적인 의미는 더 복잡할지 어떨지 모르겠지만 환율이란 결국 우리나라 화폐와 다른 나라 화폐와의 교환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달러를 예로 들자면 미국 돈 1달러가 우리나라 돈으로 얼마인지가 환율입니다. 그럼 환율이 오르거나 낮아질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겠습니다.

 

환율 상승

환율이 상승했다는 것은 결국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떨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미달러 환율이 올랐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만약 미달러 환율이 1천 원에서 1천2백 원으로 올랐다면 그것은 1달러를 1천 원을 주고 사던 것이 이제는 1천2백 원을 주어야 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수출업자들은 좋아지고 수입업자들은 괴롭게 됩니다. 왜 그런지 간단하게 비유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쉽게 말해 미국 입장에서는 10만 달러에 물건 100개를 살 수 있던 것이 이제는 120개를 살 수 있게 된 겁니다. 우리나라 물건값이 싸진 것이죠. 그러니 우리나라 물건을 더 사갈 겁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수출이 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수입업자는 입장이 반대입니다. 환율이 달러 당 1천 원에서 1천2백 원으로 올랐다면, 이전에는 10만 달러어치 물건을 미국에서 사 올 때 1억 원이 있으면 됐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1억 2천만 원을 주어야 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러니 우리나라의 수입은 줄게 됩니다.

 

이렇게 환율이 오르면 수출에는 좋으나 수입하는 입장에서는 불리하고 이는 결국 소비자 물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걸 표로 간단히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환율 달러 물품대금 지불해야할 금액
1천 원일 때 10만 달러 100,000,000원
1천2백 원일 때 10만 달러 120,000,000원

 

수출하는 입장에서는 이걸 반대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환율이 떨어지면 반대가 되겠죠. 수입하는 입장에서는 좋아지고 수출하는 입장에서는 나빠집니다. 이처럼 조금의 환율 변동도 경제에는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앉아서 돈을 벌거나 잃게 됩니다. 그래서 재테크하시는 분들 중에 진짜 고수는 환율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환율 하락

이번엔 환율 하락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2020년 7월 1일과 2021년 7월 1일의 환율 차이입니다.

보통은 매매기준율을 보지만 편하게 '사실 때' 환율을 보겠습니다.

 

2020년 7월 1일에 1달러를 사려면 1,224.56원이 있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1년이 지난 2021년 7월 1일에는 1,152,82원만 있으면 1달러를 살 수 있습니다. 즉 1달러 당 71.74원이 떨어졌습니다. 환율이 떨어진 것이죠. 환율이 떨어졌다는 것은 반대로 우리나라의 화폐가치가 올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수입업자가 미국에서 10만 달러어치 물건을 산다면 작년에는 122,456,000원이 있어야 했지만 올 해는 115,282,000원만 있으면 됩니다. 올 해는 7백만 원이 넘는 돈이 절약이 되는 겁니다. 그만큼 해외에서 사 오는 물건값이 싸진 겁니다. 그래서 수입이 늘게 됩니다.

 

반대로 미국 입장에서는, 쉽게 비유하자면 10만 달러를 주면 작년에는 우리나라 물건을 1백 개 살 수 있었지만 올 해는 80개밖에 못 산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러면 우리나라 물건을 안 사겠죠. 우리 입장에서는 수출이 줄게 됩니다. 그래서 환율이 떨어지면 우리나라에서는 수입은 늘고 수출은 줄게 됩니다.

 

앞에 말한 대로 만약 환율이 오르면 반대 현상이 나게 되겠죠. 수입가가 비싸지니 수입은 줄게 되고, 수출가는 싸지니 수출은 늘게 됩니다. 미국에서 볼 때 10만 달러 주면 80개를 살 수 있었는데 이제는 같은 제품을 100개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환율이 오른다 : 수출은 늘고 수입은 줄어든다.

환율이 하락한다 : 수출은 줄고 수입은 늘어 난다.

 

물론 세밀하게는 다른 요인들이 있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겠지만 대게는 위의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환율의 무서움

과거 90년대 말에 IMF 위기가 왔을 때 환율이 한없이 치솟았었습니다.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떨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한국이란 나라의 경제가 위태하니 한국 돈의 가치도 떨어진 것입니다. 망하는 회사의 수표를 누가 받고 싶겠습니까? 자연히 그런 나라의 화폐 가치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비슷한 일이 또 한 번 있었습니다.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 때입니다. 국제적으로 환율이 요동쳤습니다. 미국에서 일어난 일인데 미국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는 게 아니라 다른 나라의 화폐 가치가 떨어졌습니다. 이게 기축 통화의 힘입니다. 리먼 브라더스가 다른 나라에 있는 회사였다면 그 나라는 망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달러 환율이 더 올라버렸습니다. 

 

미국 달러가 국제 기축 통화이기 때문입니다. 달러가 무너지면 다른 대체 수단이 없습니다. 미우나 고우나 미국 달러에 매달려야 합니다. 그래서 각국은 오히려 미국 달러를 확보하려고 난리가 났었습니다. 결국 이러나저러나 미국이 칼자루를 쥐고 있습니다.

 

이런 걸 보고 중국은 이제 위안화를 국제 기축 통화로 하려고 기를 쓰고 있는 것입니다. 국제 기축 통화의 자리를 위안화가 뺐어간다면 경제 전쟁에서 승리하게 되는 것이고, 이는 곧 미국을 능가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2008년 당시 저는 회사에서 외환 송금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똑똑히 보고 경험했습니다. 환율이 오르자 앉은자리에서 통장의 돈이 쑥쑥 빠져나갔습니다. 그 속도가 어찌나 빠르던지 어떻게 손을 쓰지도 못할 지경이었습니다. 1달러의 차이가 200백 원 차이로 벌어진다 생각해 보세요. 10만 불을 송금한다고 할 때 2천만 원이 더 필요합니다. 10번만 보내면 2억 원이 그냥 사라지는 겁니다. 실제로 통장에서 돈이 그렇게 사라지는 걸 보았습니다. 끔찍했지요. 그만큼 환율은 무섭습니다.

 

환율 계산기

환율에 대한 이야기는 이 정도로 하고 환율계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환율은 정치를 하는 분들이나 기업인들이 아니면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환율이 크게 와닿을 때는 해외에서 공부하는 자녀에게 송금을 한다거나 해외여행을 갈 때입니다.

 

이럴 때는 환율의 동향을 보며 조금이라도 유리할 때 환전을 하거나 송금을 하게 됩니다. 환전이나 해외 송금을 할 때는 매매기준율, 환율우대 등을 이야기하는데 어차피 일반일들에게는 필요 없는 말입니다. 매매기준율은 정해져 있는 것이고 환율 우대도 사실상 정해진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환율이 떨어질 때를 잘 보고 재빨리 떨어지는 타임에 송금을 하거나 환전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환전이나 송금은 자신이 거래하는 주거래 은행에서 하는 게 당연히 유리합니다. 급여 통장을 관리하는 은행이 제일 좋습니다. 그런 고객에게는 환율 우대를 잘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변에 은행에서 외환업무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더 좋을 겁니다. 

 

그러니 송금이나 환전을 할 일이 있다면 미리 주거래 은행에 가서 환율 우대 부분을 상의하는 게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우대를 받는 게 좋으니까요. 몇 백만 원을 환전한다 할 때 환율 우대를 조금이라도 더 해주면 몇 만 원이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우대를 아무에게나 해주겠습니까? 당연히 주요 고객에게 해줄 것이고 큰돈을 맡겼거나 급여 통장을 맡긴 고객이 은행 입장에서는 주요 고객입니다. 

 

이제 다음 환율 계산기와 네이버 환율 계산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왼쪽이 다음 환율 계산기. 오른 쪽은 네이버 환율 계산기

 

다음이나 네이버나 여기에 사진은 없지만 구글이나 다 비슷합니다. 다만 네이버 계산기에서는 하나은행과 신한은행 두 곳의 환율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외환은행이 하나은행과 합병되었습니다.)

 

환전을 할 때는

1) 현찰 살 때 또는 팔 때

2) 송금할 때와 돈을 송금받을 때로 구분됩니다.

 

매매기준율이 있는데 그것은 사고팔 때의 중간 값으로 하나의 기준 지표일 뿐 매매기준율로 거래되지는 않습니다.

 

환율 계산기 사용 방법

해외여행을 간다고 할 때 5백만 원을 달러로 바꾸어 나간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건 내 돈 500만 원으로 달러를 사겠다는 이야기입니다.

 

대한민국 화폐란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 500만 원을 입력하면 달러를 살 때 얼마나 살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환율 우대를 70% 할 때와 90% 할 때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 환율 우대 70%의 경우

환율 우대 70%, 5백만 원을 달러로 환전할 경우

먼저 달러를 '현찰 살 때'로 해주고 아래칸에 왼쪽을 대한민국으로, 오른쪽 계산되어 나오는 쪽을 미국으로 지정해 줍니다. 그 상태에서 환율우대를 70%로 하면 5백만 원을 달러로 환전할 경우 4,390.02달러를 받게 됩니다.

 

2. 환율 우대 90%의 경우

그럼 이번엔 환율우대를 90%로 할 경우를 보겠습니다.

환율 우대 90%

환율 우대를 90%로 하고 계산하니 한국돈 5백만 원으로 4,405.36 달러를 살 수 있습니다. 70% 환율 우대와 비교해서 96,34 달러를 더 살 수 있습니다. 거의 100 달러를 더 받게 되는 겁니다. 해외 가는데 11만 원 넘는 돈을 더 가지고 가는 것이니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환전이나 송금할 계획이라면 미리 주거래 은행에 가서 환율 우대 부분을 협의하는 게 좋습니다.

 

스마트 폰 환율 계산기 어플

스마트폰 환율 어플도 다 비슷합니다. 어차피 환율이야 외환을 취급하는 은행에서 정해지는 것이기에 어플들은 그 정보를 끌어다 쓰는 것뿐입니다. 기능도 비슷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외부에 있을 때는 컴퓨터를 이용하기 힘드니 어플을 깔아 두는 것도 좋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환율 계산기'로 검색하면 여러 계산기가 나옵니다. 그중에 아무거나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사용방법도 비슷합니다. 그러나 환율 우대율을 적용하는 앱이 거의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보다 정확히 알고 싶다면 스마트폰의 인터넷에서 다음이나 네이버로 들어가 '환율 계산기'로 검색 후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 사진에 보시듯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을 열어 다음에서 환율 계산기로 조회해 보니 환율 우대도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환율 계산기. 한 번에 이해되는 환율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잘 이해가 되셨는지요? 저도 실은 환율 전문가가 아니라 기본적인 내용만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전문가가 아니라면 깊게 공부할 필요까지는 없을 겁니다. 어서 빨리 은행에서 환전해서 해외여행도 마음대로 다닐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그때까지 열심히 일해야겠습니다.

 

 

아래에는 관련해서 알아 두시면 가정 경제에 좋은 글들입니다. 참고하시고 유익한 정보 얻으시기 바랍니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가장 빠른 방법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가장 빠른 방법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요즘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재산이 많은 분들은 관계없겠지만 서민들은 고충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에서도 재정이

thank.happydal.net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노령화 시대가 되면서 노후대비로 국민연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과연 내가 얼마나 국민연금을 받게 될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알려드립니다. 노령화 시대로 접어들면

thank.happydal.net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가입조건 쉽게 정리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가입조건 쉽게 정리

노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의 경제능력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노인층의 경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주택연금 수

thank.happydal.net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