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간혹 나의 퇴직금이 얼마나 될까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나의 퇴직금을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퇴직을 준비하기 위해서일 수도 있고 그저 단순한 궁금증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회사에 나의 퇴직금이 얼마인지 물어볼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투잡 열풍이 불면서 주식이나 비트코인, 도지코인 등과 같은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부업으로 큰돈을 벌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퇴직금이 얼마나 되는지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간편하게 나의 퇴직금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쉽게 알아보는 나의 퇴직금 얼마인지 알아보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퇴직금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바로 화면에 나오며 몇 가지 사항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계산이 됩니다. 두 곳다 같은 계산기이지만 네이버 계산기에는 실업급여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퇴직금 계산을 하는 것이기에 다음의 계산기로 설명해 드립니다.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위 화면이 다음에서 '퇴직금 계산기'라고 입력하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보시는 대로 몇 가지 입력사항이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입사일, 퇴사일 입력

먼저 입사일과 퇴사일을 입력합니다. 네이버 계산기를 이용할 때는 입사일과 퇴사일을 클릭을 해서 선택해야 하기에 불편합니다. 그에 반해 다음은 직접 타이핑으로 날자를 입력할 수 있어 편합니다.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 입사일과 퇴사일을 일일이 클릭해서 선택해야 한다.
다음 퇴직금 계산기 : 입사일과 퇴사일을 직접 입력할 수 있어 편리하다.

 

예시로 입사일은 2016년 9월 1일, 퇴사일은 2021년 5월 16일로 지정해 보았습니다.

2. 3개월 급여총액 입력 

입사일과 퇴사일을 입력했으면 이제 아래에 있는 3개월간 급여총액 항목에 숫자를 입력해 줍니다. 

다음 퇴직금 계산기 : 3개월 급여 총액 입력

사진에 나와 있듯이 퇴직일 기준으로 직전 3개월간 받은 기본급과 기타 수당의 총액을 입력해 줍니다. 여기서 수당의 경우 회사에 따라 세금신고를 안 하는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하게는 회사에 물어봐야 하지만 그런 거 물어보면 이상하게 생각하겠죠. 그러니 그냥 급여 명세서에 있는 대로 일단 다 입력해 봅니다.

 

3개월 평균임금 옆에 1일 평균임금이라는 항목도 있습니다. 이 계산은 3개월간 받은 임금 총액을 실제 날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큰달과 작은달이 있으니 정확하게 하려면 날수로 나누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금액에서 거의 차이가 없으므로 간편하게 3개월 평균임금에 체크하고 3개월 급여 총액을 입력해 줍니다. 체크 항목에는 '3개월 평균임금'이라고 되어 있지만 입력하는 숫자는 화살표에 표시되어 있듯이 평균이 아닌 3개월간 받은 총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3개월 급여 총액을 입력하면 계산기가 알아서 일 평균으로 계산하는 거 같습니다.

 

일단 예시로 직전 3개월간 받은 급여 총액을 1천만 원이라고 입력해 보았습니다.

3. 연간 상여금 입력

퇴직금 계산기 : 상여금 총액 입력

직전 3개월의 급여 총액을 입력했으면 이번에는 직전 1년간 받은 상여금과 인센티브 금액의 총액을 입력합니다. 인센티브가 없었다면 상여금만 입력해 줍니다. 요즘은 연봉제로 하는 회사가 많아서 상여는 많지 않은 회사들이 있습니다. 예시로 5백만 원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4. 연차 수당 입력

퇴직금 계산기 : 연차수당 입력

 

마지막으로 연차 수당을 입력합니다. 연차 수당은 있는 회사도 있고 없는 회사도 있습니다. 본인의 회사 규정에 따라 입력하면 됩니다. 직전 1년간 받은 사용하지 않은 연차에 대해 받은 수당을 말합니다. 연차 사용이 눈치 보였던 예전에는 거의 연차라는 것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용어 자체도 생소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연차 사용을 반 의무화하면서 미사용분에 대해서는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연차 수당은 0으로 입력해 보았습니다.

5. 퇴직금 계산

 

이제 입력을 다 마쳤습니다. 3개의 항목만 입력하면 되고 자신의 급여 명세서를 보면 간단히 알 수 있어서 퇴직금 계산기로 편리하게 자신의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 퇴직금 계산

위 사진처럼 '계산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우측의 빨간 글씨의 숫자가 나타납니다. 이 금액이 예상 퇴직금입니다. 물론 원단위까지 맞는 것은 아니고 네이버나 다른 퇴직금 계산기와도 약간 다릅니다. 각 퇴직금 계산기마다 계산되어 나온 금액이 다릅니다. 그러나 그 차이라는 게 천 원 정도입니다. 그러니 어느 계산기를 이용하든 문제가 없습니다.

 

위 예시로 든 2016년 9월 입사, 2021년 5월 16일 퇴사이면서 3개월간 급여 총액이 1천만 원, 그리고 직전 1년간의 상여금이 총 5백만 원인 사람의 경우 퇴직금은 17,849,007원이 됩니다.

 

이상으로 퇴직금 계산기 쉽게 알아보는 나의 퇴직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 블로그는 게제된 광고 수익과 퇴근 후의 시간을 쪼개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봉지 커피 한 잔의 선물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선물은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과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